XRDC 사업

eXtended Reality Device Center

인사말

  • XRDC 사업
  • 인사말
동영상 샘플 이미지

X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저희 XR 디바이스 기술개발 지원센터는 XR 디바이스 융합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2020년 4월에 구미전자정보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한국 광기술원이 협력하여 설립된 XR 디바이스 개발 및 상용화 지원 전문 연구센터입니다.

최근 4차 산업 혁명과 더불어, 기존의 전통적인 전자 부품산업과 AI 기술이 발달되면서, 산업, 국방, 의료, 교육등의 일상생활 전방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그 중심에 VRAR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과 니즈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VR이 단순히 가상현실을 제공하였다고 하면, 현실세계와 가상현실을 융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AR 기기가 출현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실제 공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과 가상현실이 혼합된 XR 기기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XR 산업은 게임, 교육, 의료, 영상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과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초고속 5G 통신망이 보급되면서, 대용량 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XR 디바이스의 주요 핵심 부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 센서, 렌즈 등의 국내 기술력은 현저히 떨어지며, 일부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주요 핵심부품과 콘텐츠와의 동반성장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저희 X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는 기존의 모바일, 디스플레이 미래 신산업 중점 도시인 경북 구미에 거점을 두고, 한국생산기술원과 한국 광기술원과 연계 협력하여 XR 디바이스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조성 및 혁신 성장을 주도하고자 합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마이크로디스플레이 패널, 광학모듈, 센서모듈, 어셈블리 패키징 등의 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지원을 비롯하여, 완제품 이전의 시제품 제작 지원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개발된, 기업 제품에 대한 성능/신뢰성 및 인증지원까지 원스톱 개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 상용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및 기술교류회 등의 기업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X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는 XR 제품 기업인들에 대한 전방위적 기업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XR 디바이스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원장

이사장 사인